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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Black Desert Online)

전승 위자치 개론서

by 행복의신 2022. 10. 30.

글쓴이의 말


예전에 검은사막에 마법사 캐릭터가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게임을 처음 시작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당시에 저는 성능은 매우 처참했지만 마법사의 로망이 살아있는 비각성 스킬들을 참 좋아했습니다.

 

그 후 각성이 나오고 저의 생각과 펄 어비스가 생각하는 마법사의 방향이 달라서 실망이 컸기에 게임을 쉬었고

 

전승이라는게 출시되어서 비각성 스킬들을 살려준다는 소식에 복귀해서 오늘에 이르렀네요.

 

 

다사다난했던 전승위치가 본격적으로 관에서 나온건 4차 라밤(심연의 유산)스킬이 나오고 나서라고 생각합니다.

 

이 스킬이 생기기 이전에는 다른 직업들처럼 사이클 콤보를 구성 할 수가 없어서 그때 그때 스킬 쿨타임을 보면서

 

땜빵하듯이 스킬을 사용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 여기에 제가 그동안 검은사막을 해 오면서 얻은 전승 위자치에관한 지식들을 정리하고

 

연구를 통해 설계한 콤보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스킬분석(위치)


회복기능이 있는 스킬들

지팡이 공격(타격당 마나 60 회복, 맨몸)

 

강 : 잔류번개 : 연계(타격당 마나 15 회복, 슈퍼아머)

 

강 : 잔류번개 : 고압(타격당 마나 20 회복, 맨몸)

 

강 : 지진 : 회피 & 강 : 지진 : 파괴(타격당 마나 30 회복, 슈퍼아머)

 

솟구치는 대지(타격당 마나 500 회복(총 3000가량 회복, 허공에 써도 마나 회복 가능, 슈퍼아머, 유산 스킬)

 

강 : 전류파동(타격당 마나 30 회복, 슈퍼아머)

 

마나 화살(1타격 대상의 마나 30%회복, 전방가드, 라밤 스킬)

 

마력의 심장(10분간 회복 주기당 마나 250씩 회복, 맨몸)

 

마나 흡수(기술 사용시 마나 30%회복, 후에 타격당 마나회복 30%, 전방가드)

 

치유의 기운(자신 및 아군 1인의 체력 20%회복, 자신의 마나 20% 회복, 맨몸)

 

치유의 등대(자신의 생명력 1500회복, 주변아군의 생명력 1000회복, 자신의 마나 150회복 최대 3회, 맨몸)

 

현자의 등대(자신의 생명력 1500회복, 주변아군의 생명력 1000회복, 자신의 마나 150회복 최대 3회, 맨몸, 고속시전, 라밤 스킬)

 

 

디버프기

위자치의 디버프기는 3속성 번개의 감전(모든속도감소), 화염의 화상(도트딜), 얼음의 빙결 둔화(빙결, 모든속도감소)

강 : 대지의 화살(마법 방어력 15 감소, 10초 지속, 맨몸)

 

번개 사슬(이동속도 25% 감소, 시전속도 25% 감소, 공격속도 25% 감소, 3초 지속 타격마다 시간이 갱신됨, 맨몸)

 

강 : 잔류 번개 : 연계(이동속도 40% 감소, 시전속도 40% 감소, 공격속도 40% 감소, 3초 지속, 슈퍼아머)

 

강 : 잔류 번개 : 고압(이동속도 40% 감소, 시전속도 40% 감소, 공격속도 40% 감소, 3초 지속, 맨몸)

 

강 : 번개 폭풍 : 고압(이동속도 40% 감소, 시전속도 40% 감소, 공격속도 40% 감소, 3초 지속, 전방가드)

 

강 : 번개 폭풍 : 강타(이동속도 40% 감소, 시전속도 40% 감소, 공격속도 40% 감소, 3초 지속, 전방가드)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이동속도 15% 감소, 5초 지속, 전방가드)

 

강 : 눈보라 : 영역(5초간 모든 공격력 감소 16, 10초간 이동속도 30% 감소, 전방가드)

 

강 : 눈보라 : 폭풍(이동속도 50% 감소, 시전속도 50% 감소, 공격속도 50% 감소, 3초 지속 타격마다 시간이 갱신됨, 시전중에만 전방가드 공격시 맨몸)

 

강 : 지면의 응답 : 흐름(마법 방어력 15 감소, 10초 지속, 슈퍼아머)

 

강 : 지면의 응답 : 파괴(마법 방어력 15 감소, 이동속도 10% 감소, 10초 지속, 슈퍼아머)

 

강 : 수막폭렬(모든 회피율 감소 6%, 이동속도 20% 감소, 10초 지속, 슈퍼아머)

 

강 : 전류 파동(모든 회피율 감소 6%, 10초 지속, 슈퍼아머)

 

강 : 균형 붕괴(모든 공격력 감소 10, 10초 지속, 전방가드)

 

마력의 등대(주기적으로 마력체 주변 대상 마법 방어력 15감소, 몹의 공격을 자신에게 향하게 만드는 더미 기능)

 

번개 화살(이동속도 40% 감소, 시전속도 40% 감소, 공격속도 40% 감소, 3초 지속, 맨몸, 라밤기술)

 

 

버프기

솟구치는 대지(모든 방어력 증가 20, 10초 지속, 슈퍼아머)

 

강 : 원소의 궁전(3분 버프, 시전중 슈퍼아머)

 

강 : 전류 파동(시전 속도 증가 10%, 10초 지속, 슈퍼아머)

 

마력의 방패(모든 저항 증가 15% 30초 지속, 받는 피해량의 25%만큼 마나가 대신 닳음 30초 지속, 맨몸)

 

신속의 주문(자신 및 아군의 이동속도 20% 증가, 시전속도 20% 증가, 공격속도 20% 증가, 30초 지속, 맨몸)

 

보호의 영역(자신 및 주변 아군의 데미지 감소 50%, 8초 지속, 슈퍼아머)

 

마력의 심장(이동속도 10% 증가, 10분 지속, 맨몸)

 

공간 이동(이동속도 10% 증가, 모든 방어력 증가 10, 10초 지속, 무적)

 

 

전승 위치의 특성

다중 마법 화살(1타격 2타격으로 두번 발사하며 속성별로 특수한 기믹이 있고, 다른 스킬과 연계해서 사용시 2타격 즉시발동, 위치 핵심 스킬, 맨몸)

 

마력 회피(좌, 우, 후방으로 사용시 연속 2회 시전 가능)

 

마력 회피(스킬 시전을 유지하면서 마력회피를 사용 가능하게 하는 메모라이즈 기능)

 

원소의 흐름(스킬을 커맨드로 연계해서 사용시 노 캐스팅으로 사용 가능, 공간이동을 두개로 나누어서 사용 가능)

 

 

상태이상기(PVP)

강 : 대지의 화살(경직 / 마상에서 사용시 경직, 맨몸)

 

강 : 화염구(경직 / 마상에서 사용시 넉다운, 맨몸)

 

강 : 화염 폭발 : 광역(넉다운, 맨몸)

 

강 : 유성 낙하 : 광역(타격 성공시 경직, 운석 타격 성공시 넉다운, 시전 중에만 전방가드, 공격중 맨몸)

 

벼락(기절, 맨몸)

 

현자의 낙뢰(기절, 맨몸, 고속시전, 라밤스킬)

 

강 : 잔류 번개 : 고압(바운드, 맨몸)

 

빙결(빙결, 맨몸)

 

강 : 차가운 안개 : 억제(빙결, 맨몸)

 

진 : 차가운 안개(빙결, 슈퍼아머)

 

강 : 지진 : 회피(경직, 슈퍼아머)

 

강 : 지진 : 파괴(경직, 슈퍼아머)

 

강 : 지면의 응답 : 흐름(띄우기, 슈퍼아머)

 

강 : 파멸의 불덩이(바운드, 슈퍼아머)

 

강 : 전류 파동(바운드, 슈퍼아머)

 

진 : 단검 찌르기(경직, 맨몸)

 

번개의 진동(바운드, 맨몸, 라밤스킬)

 

 

대마법(데미지가 강력한 기술)

강 : 유성 낙하 : 집중(파워 인플레이션에 밀려서 현재는 쿨타임에 비해 제 값을 못하는 스킬 데미지 4위, 3단계 특화)

강 : 눈보라 : 영역(가장 강력한 스킬 데미지 1위, 3단계 특화)

강 : 지진 : 파괴(데미지 3위)

솟구치는 대지(눈보라 다음으로 강력한 스킬 데미지 2위, 유산스킬)

 

 

전방가드

강 : 유성 낙하 : 광역(시전 중에만 전방가드, 공격중에는 맨몸)

강 : 유성 낙하 : 집중

강 : 번개 폭풍 : 고압(일정시간 유지가 가능해서 전방가드 지속이 필요할때 사용함)

강 : 번개 폭풍 : 강타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강 : 눈보라 : 폭풍(시전 중에만 전방가드, 공격중에는 맨몸)

강 : 눈보라 : 영역

강 : 균형 붕괴

마나 흡수(퀵슬롯에 등록이 가능하며 전방가드가 필요할때 자주 사용함)

마나 화살(라밤스킬)

 

 

슈퍼아머

신속한 지진(라밤스킬)

강 : 화염 폭발 : 산개

강 : 잔류 번개 : 연계(PVP시 슈퍼아머 유지용으로 자주 사용)

진 : 차가운 안개

진 : 지진

강 : 지진 : 회피

강 : 지진 : 파괴

강 : 지면의 응답 : 흐름

강 : 지면의 응답 : 파괴(PVP시 슈퍼아머 유지용으로 자주 사용)

솟구치는 대지(유산스킬)

강 : 원소의 궁전(시전중 슈퍼아머)

강 : 파멸의 불덩이(PVP시 슈퍼아머 유지용으로 자주 사용)

강 : 전류 파동

강 : 수막 폭렬

보호의 영역(기술 사용중 슈퍼아머)

 

 

원거리

마법사라서 원거리가 많으므로 근거리만 서술하겠음

 

 

근거리(캐릭으로부터 퍼져 나가는 방사형태, 바로앞에 범위 공격)

강 : 화염 폭발 : 산개(방사형)

강 : 번개 폭풍 : 강타(바로앞 범위공격)

강 : 차가운 안개 : 억제(방사형)

강 : 잔류 번개 : 고압(바로앞 범위공격)

강 : 지진 : 파괴(방사형)

강 : 지진 : 회피(바로앞 범위공격)

솟구치는 대지(방사형, 유산스킬)

강 : 지면의 응답 : 흐름(바로앞 범위공격)

강 : 지면의 응답 : 파괴(바로앞 범위공격)

강 : 전류 파동(방사형)

강 : 수막폭렬(방사형)

강 : 균형 붕괴(바로앞 범위공격)

진 : 단검 찌르기(바로앞 칼로 쑤시기)

신속한 지진(방사형, 라밤스킬)

번개의 진동(방사형, 라밤스킬)

 

 

이동기 & 회피기

마력 회피(포지션 잡기, 거리유지용, 맨몸, 몬스터 상대로는 쿨타임 중에도 무적)

강 : 지진 : 회피(회피기, 슈퍼아머)

공간 이동(회피기 겸 이동기, 무적)

극 : 공간 이동(회피기 겸 이동기, 무적)

강 : 지면의 응답 : 흐름(회피기 겸 카운터기, 슈퍼아머)

강 : 지면의 응담 : 파괴(회피기, 슈퍼아머)

 

 

무쿨기

강 : 다중 마법 화살

강 : 벼락(쿨타임 중에는 기절 X)

강 : 지면의 응답 : 흐름(쿨타임 중에는 슈퍼아머 X)

평타

전승 : 마법 화살(원거리 평타)

Tip 전승위치의 원거리 평타는 생각보다 많이 강합니다. 우클릭을 유지한채로 방향키로 살짝살짝 움직여주면서 모션캔슬로 난사하는 방식으로 사냥하면 제법 빨라서 지옥같은 저렙 육성구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단검 찌르기(쿨타임 중에는 경직X)

 

 

 

 


스킬분석(위자드)


회복기능이 있는 스킬들

위치와 대부분이 같으나 하나가 다름

 

위치의 유산스킬은 '솟구치는 대지'  /  위자드의 유산 스킬은 '불비'

 

불비(타격당 마나 500 회복(총 3000가량 회복, 허공에 써도 마나 회복 가능, 전방가드, 유산 스킬)

 

 

디버프기

위치와 모두 같으나 라밤스킬 하나가 다름

 

위치는 번개 화살이라는 디버프기를 가졌지만

 

위자드는 번개의 창이라는 대마법을 가졌음.

 

 

버프기

위치와 차이가 없음

 

 

전승 위자드의 특성

위치보다 높은 기본 스텟(기본 스텟 공격력 +6, 회피력 +20)

 

원소의 흐름(쿨타임 감소 특성)

 

원소의 흐름(스킬을 커맨드로 연계해서 사용시 노 캐스팅으로 사용 가능, 공간이동을 두개로 나누어서 사용 가능)

 

 

상태이상기(PVP)

위치와 같으나 라밤기술이 하나 다름

 

위치는 현자의 번개로 기절이지만 위자드는 현자의 심장으로 넉다운 기술

 

 

대마법(데미지가 강력한 기술)

다른 스킬들은 위치와 동일하나 4차라밤(심연의 유산 스킬)의 종류가 다르고 대마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불비(눈보라 다음으로 강력한 스킬, 유산스킬)

번개의 창(위자드에게만 있는 강력한 라밤 스킬, 관통 다단히트 형식의 공격이라 몹의 크기에 따라서 데미지 변동이 심함, 평균 3~6타격)

 

 

전방가드

위치와 같으나 유산스킬이 위자드는 전방가드

 

 

슈퍼아머

위치와 같으나 유산스킬이 위치는 슈퍼아머

 

 

원거리

마법사라서 원거리가 많으므로 근거리만 서술하겠음

 

 

근거리(캐릭으로부터 퍼져 나가는 방사형태, 바로앞에 범위 공격)

다른것들은 모두 동일하나 하나가 다릅니다.

위치와 위자드의 4차 라밤스킬(심연의 유산 스킬) 공격 범위의 차이점은 대략 이렇습니다.

4차 라밤(심연의 유산 스킬) 위치 위자드 공격범위 비교 그림
각성위치 균열의 파도, 4차 라밤(심연의 유산 스킬) 위자드 공격범위 비교
4차 라밤(심연의 유산 스킬) 위치 위자드 공격범위 비교
4차 라밤(심연의 유산 스킬) 위치 위자드 공격범위 비교
4차 라밤(심연의 유산 스킬) 위치 위자드 공격범위 비교

각성스킬 중에서 사거리가 긴 편에 속하는 균열의 파도와 비교를 해 보면 감이 오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자드의 전방으로 범위는 각성 위치의 균열의 파도보다 아주 약간 짧습니다.

좌우 범위는 균열의 파도보다 매우 넓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각성 위치의 전류 파동보다 넓습니다.
(전류 파동은 각성 위자드로 치면 대재앙 같은 스킬입니다.)

후방 범위는 균열의 파도는 판정이 없는데 위자드는 후방으로도 유의미한 공격 범위가 나옵니다.

 

 

이동기 & 회피기

위치와 같음

 

 

무쿨기

위치와 같음

 

 

 

 


위치의 추천 PVE콤보(기본)


이 콤보는 입문자들을 위해서 설계되었으며, 쉬운조작과 단순암기를통해 주입식으로 익히는 콤보입니다.

 

다 익히기 귀찮고 딱 하나만 배우고 싶으시다면 Type 1 이나 Type 2(왕초보용) 둘중 하나 골라서 익히시면 됩니다.

 

모든 콤보는 높은 효율을 유지하면서 쿨타임이 딱딱 맞게 설계되었으므로 쿨타임 걸리는거 없이 무한 반복이 가능합니다.

 

실전에서는 마력회피나 지면의 응답으로 회피기동을 하면서 사용하기 때문에 쿨타임이 더 넉넉합니다.

 

 

 

Type 1 (기본 콤보)

(몹 피통이 많은 사냥터 추천, 신속+3분버프 샤이버프에도 쿨타임이 맞음)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 - 강 : 다중 마법 화살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전류 파동(회피감소 디버프, 시전속도 증가 버프) - 강 : 균형 붕괴 - 강 : 눈보라 : 영역(3단계 특화) - 솟구치는 대지(4차 라밤, 유산 스킬, 마나회복) - 강 : 지진 : 파괴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전류 파동 - 강 : 다중 마법 화살(번개) - 강 : 균형 붕괴 - 강 : 화염구(or 라밤 화염구)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 벼락(or 라밤 벼락)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다중 마법 화살(번개)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대지의 화살

 

※ 숙련자의 경우 빨갛게 표시된 부분의 스킬 순서를 바꿔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예시: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다중 마법 화살(얼음) - 강 : 전류 파동... )

 

 

 

Type 2 (왕초보용)

(총 시전 시간 15초 정도, 몹 피통이 많은 사냥터에서 추천, 신속+3분버프 샤이버프에도 쿨타임이 맞음)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 - 강 : 다중 마법 화살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지진 : 파괴 - 솟구치는 대지(4차 라밤, 유산 스킬, 마나회복)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전방가드)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화염구(or 라밤 화염구)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 벼락(or 라밤 벼락)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다중 마법 화살(번개)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대지의 화살

 

※ 유성낙하, 눈보라 같은 대마법은 쓰고싶을때 아무데나 사용하면 됨

 

 

 

Type 3 (어느정도 익숙해 지셨을때 추천콤보)

(총 시전 시간 15초 정도, 몹 피통이 많은 사냥터에서 추천, 신속+3분버프 샤이버프에도 쿨이 맞음)

 

1사이클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 - 강 : 유성낙하 : 집중(3단계 특화)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전류 파동 - 강 : 다중 마법 화살(번개) - 강 : 균형 붕괴 - 강 : 지진 : 파괴 - 솟구치는 대지(4차 라밤, 유산 스킬, 마나회복)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전방가드)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화염구(or 라밤 화염구)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 벼락(or 라밤 벼락)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다중 마법 화살(번개)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대지의 화살

 

2사이클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 - 강 : 눈보라 : 영역(3단계 특화)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전류 파동 - 강 : 다중 마법 화살(번개) 강 : 균형 붕괴 - 강 : 지진 : 파괴 - 솟구치는 대지(4차 라밤, 유산 스킬, 마나회복)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전방가드)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강 : 화염구(or 라밤 화염구)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 벼락(or 라밤 벼락)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다중 마법 화살(번개)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대지의 화살

 

※ 1사이클 → 2사이클 → 1사이클 → 2사이클 이렇게 번갈아 가면서 3단계 특화를 유지하면서 사용하는 콤보

 

 

 

 


위치의 추천 PVE콤보(심화)


이 콤보는 높은 DPS와 성능을 바라는 숙련자들을 위해서 설계되었으며, 어려운 조작과 이해를 통해 익히는 콤보입니다.

(제가 어렵다고 적었지만 본인의 스타일이 위의 기본보다 이 심화가 손에 맞아서 더 쉬운분도 있으실겁니다.)

 

Type 1부터 시작해서 순서대로 익히면 콤보를 어떻게 응용하는지 자연스레 터득하실 수 있게끔 구성하였습니다.

 

모든 콤보는 높은 효율을 유지하면서 쿨타임이 딱딱 맞게 설계되었으므로 쿨타임 걸리는거 없이 무한 반복이 가능합니다.

 

각성만큼 뛰어난 안정성을 보장하며 극한의 DPS를 낼 수 있게 설계하여 전승과 각성의 장점을 다 잡았습니다.

 

실전에서는 마력회피나 지면의 응답으로 회피기동이나 포지션을 잡아가면서 사용하기 때문에 쿨타임이 더 넉넉합니다.

 

모든것의 기본인 Type1의 콤보는 반드시 숙지하시고 Type2와 Type3은 이해를 통해 체득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Type 1 (기본기

(총 시전 시간 12초, 상태이상 면역, 신속+3분버프 샤이버프에도 쿨이 맞음)

 빨간색은 슈퍼아머, 파란색은 전방가드 구간을 표시한 것입니다.


강 : 지면의 응답 : 파괴 - 강 :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솟구치는 대지(심연의 유산)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모든 스킬을 주력기로만 구성해서 DPS가 내려가는 구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떤 순서로 콤보를 이어나가도 DPS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이 콤보는 피통이 작은 사냥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몹을 다 잡은 다음 이동후 다음 몹이 있는곳에서 콤보가 끊겼던 부분부터 바로 이어나가도 문제가 없습니다.)

 

피통이 적은 사냥터에서 콤보를 이어나가실때 시동으로 사용되는 마력회피 대지의 응답 등등의 응용부분

 

쿨타임을 확인하고 처음부터 스킬을 돌릴건지의 판단 스킬의 임기응변 같은 부분은 숙련도가 쌓여야해서

 

이러한 부분은 시간이 해결해 줄 것입니다.

 

 

눈보라, 벼락 100% 흑정궁, 유성낙하 등등의 대마법은 사용하고 싶을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벼락 흑정궁은 시전자와 가까이 있을수록 데미지가 강하게 들어가는 기믹이 있어서

가까이 있는 몹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만 따지면 흑정궁 중에선 최상위권입니다.

 

 

번개 다중 마법 화살과 다른 속성 다중 마법 화살의 데미지 차이는 1209%x9냐 1209%x7이냐 차이인데 이 차이는

 

콤보 전체의 딜량으로 계산해보면 없는거나 마찬가지이고 이 차이로 안죽는 몹이 죽는경우는 없는거나 마찬가지라서

 

번개 다중화살을 넣어서 맨몸 구간을 만드느니 대지속성 다중 화살을 넣어서 안정성을 선택했습니다.

 

 

위의 콤보를 시전하는 중에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잔류 번개 : 연계를 사용하는 방법은

 

Shift + C강 : 번개 폭풍 : 강타를 사용후 우클릭을 유지하면 강 : 잔류 번개 : 연계가 뒤이어서 발동됩니다.

 

 

 

 << 위의 콤보를 순서만 바꾼 경우 예시 >>

솟구치는 대지(심연의 유산)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강 : 지면의 응답 : 파괴 - 강 :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이렇게 순서를 바꾸어서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을정도로 자유도가 높습니다.

 

모든 구간이 전방가드와 슈퍼아머로 구성되어있어서 적의 CC공격에도 면역이므로 콤보가 끊길일이 없어 안정적입니다.

(단, 공격을 전방가드 뒤로 맞아서 상태이상이 걸리는건 사용자의 문제이므로 책임지지 않습니다 ㅋㅋ)

 

아래에 이어지는 모든 종류의 콤보가 Type 1 콤보에서 파생되기 때문에 필수로 익히기 바랍니다.

 

강 : 지면의 응답 : 파괴를 강 : 지면의 응답 : 흐름으로 대체가 가능하며

 

강 : 지면의 응답 : 파괴대신 마력의 등대를 깔아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12초 콤보이므로 쿨타임 15초인 마력의 등대가 쿨타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이처럼 자기 취향에 맞게 약간씩 고쳐서 어레인지 하셔도 됩니다.

 

 

 

Type 2 (마력의 등대를 사용하는 콤보)

( 시전 시간 15초, 마력의 등대 설치만 위험구간, 신속+3분버프 샤이버프에도 쿨이 맞음)

 빨간색은 슈퍼아머, 파란색은 전방가드 구간을 표시한 것입니다.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 - 강 :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지진 : 파괴 - 솟구치는 대지(심연의 유산)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Type 1의 콤보에서 추가되거나 바뀐부분만 빨간색으로 표시하면 >>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 - 강 :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지진 : 파괴 - 솟구치는 대지(심연의 유산)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Type 1의 콤보에서 바뀐점은 강 : 지면의 응답 : 파괴 →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로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Type 1에서 지면의 응답을 사용했던 이유는 짧은 12초 콤보라서 마력의 등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방깍 디버프를 걸기 위함이었습니다.

 

Type 1의 콤보에서 추가된점은 강 : 지진 : 파괴 입니다.

 

 

 

Type 3 (3단계 특화를 유지하는 콤보)

(총 시전 시간 15초 + α, 마력의 등대 설치만 위험구간, 신속+3분버프 샤이버프에도 쿨이 맞음)

 빨간색은 슈퍼아머, 파란색은 전방가드 구간을 표시한 것입니다.


1사이클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 - 강 :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눈보라 : 영역(3단계 특화) - 강 : 지진 : 파괴 - 솟구치는 대지(심연의 유산)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잔류 번개 : 연계

 

2사이클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 - 강 :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유성 낙하 : 집중(3단계 특화) - 강 : 지진 : 파괴 - 솟구치는 대지(심연의 유산)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Type 2의 콤보에서 추가되거나 바뀐부분만 색으로 표시하면 >>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 - 강 :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눈보라 : 영역(3단계 특화) or 유성 낙하 : 집중(3단계 특화) - 강 : 지진 : 파괴 - 솟구치는 대지(심연의 유산)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Type 2의 콤보에서 추가된점은 강 : 지진 : 파괴 앞에 눈보라 : 영역(3단계 특화)이나 유성 낙하 : 집중(3단계 특화)

 

그리고 강 :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다중 마법 화살(대지)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처럼 특화를 끌어오는 스킬이

 

한 사이클로 묶여다닐 수 있게되도록 끝부분에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가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벼락 100% 흑정궁은 사용하고 싶으실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자드의 추천 PVE콤보


자신의 공격력에 맞는 콤보를 찾아서 숙달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콤보는 높은 효율을 유지하면서 쿨타임이 딱딱 맞게 설계되었으므로 쿨타임 걸리는거 없이 무한 반복이 가능합니다.

 

 

 

기본 콤보

(몹 피통이 많은 사냥터 추천, 신속+3분버프 샤이버프에도 쿨타임이 맞음)

마력의 등대 - 마력회피(뒤잡기) - 번개의 창(라밤 스킬) - 강 : 다중 마법 화살 - 강 : 대지의 화살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전류 파동(회피감소 디버프, 시전속도 증가 버프) - 강 : 균형 붕괴 - 강 : 눈보라 : 영역(3단계 특화) 불비(4차 라밤, 유산 스킬, 마나회복) - 강 : 지진 : 파괴 강 : 대지의 화살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 강 :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강 : 화염구(or 라밤 화염구) - 강 : 화염 폭발 : 산개 - 강 : 벼락(or 라밤 벼락)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강 : 번개 폭풍 : 강타 - 강: 전류 파동 - 강 : 균형 붕괴

 

※ 콤보 다 넣기도 전에 몹이 죽을경우 다음 모둠에서 콤보 마저 이어가거나 

쿨타임을 확인하고 다시 처음부터 사용하거나 몇개의 스킬을 생략하면 됩니다.

이때 눈보라가 쿨인경우 눈보라 자리에 유성낙하를 사용해서 3단계 특성을 받으면 됩니다.

이 부분은 콤보 돌려가면서 사냥하시다 보면 숙련도가 쌓여서 노하우가 생기는거라 시간이 해결 해줄겁니다.

 

위자드는 쿨감특성때문에 변수 대응이 뛰어나므로 별개의 콤보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 위자드 연구 후기

 

제가 전승 위자드는 가이드 라인 느낌으로 기본적인 콤보를 하나만 만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위자드의 경우 쿨감 특성 때문에 엄청나게 자유도가 높고 변수 대응이 뛰어납니다.

이것은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한데 유저에게 기본적으로 높은 기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난이도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자유도가 높은 만큼 위치처럼 정형화된 콤보를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스스로가 낼 수 있는 최대의 퍼포먼스를 제약하는 효과가 발생했습니다.

쿨감특성의 존재로 인하여 상황, 공격력 등... 에 따라 최적화된 콤보가 다 달라지는게 위치보다 유독 심하기 때문이죠.

쉽게 비유하자면 위자드가 정형화된 콤보를 사용한다는 것은 자유롭게 더 높이 날 수 있는 새의 발목에 족쇄를 채우는 격이었습니다.

문제는 위자드를 플레이하게 되면 이러한 전승을 할 이유가 없다는 점입니다.


각성 위치를 꾸준함이라고 표현하면 각성 위자드는 폭발하는 화약이라고 표현이 가능합니다.

각성 위자드는 짧은 시간안에 많은 DPS를 넣을 수 있게 스킬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위치에게는 없는 잡기를 위자드가 가지고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이런 스킬 구조 때문에 

그동안 각성 위자드가 각성 위치보다 PVE, PVP 양면에서 모두 뛰어난 성능을 자랑해 왔습니다.

심지어 이러한 특성은 현재 상위 사냥터에서 높은 효율을 내는데 필요한 항목이기도 하죠.


4차 라밤이 전승 위치에게 날개를 달아줬다면 위자드는 전승이 아닌 각성에게 날개를 달아줬습니다.

각성 위치의 경우 4차 라밤의 시전시간이 길어서 채용을 하면 스킬 매커니즘상 오히려 딜로스가 나는 반면에

각성 위자드의 경우 연계시 4차라밤(심연의 유산 스킬)의 시전시간이 많이 짧아서 각성으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심지어 스킬의 판정범위도 위자드보고 각성에서 쓰라고 내준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이처럼 위자드의 각성이 손이 편하다는걸 넘어 전승보다 월등히 높은 성능이 보장되어 있고

위치가 느끼는 각성과 전승 간의 성능 차이보다, 위자드가 느끼는 각성과 전승 간의 성능 차이가 더 크기 때문에

현재 위자드를 하게 되면 더럽게 어려운데 각성보다 좋지도 않은 전승에 손이 잘 안가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한방 사냥터 콤보(전승 위치 추천, 위자드는 각성 추천)


한방 사냥터는 마나 연비 스킬 쿨타임 등등을 고려해봐도 스킬 매커니즘상 각성이 효율이 더 좋았습니다.

 

다행히도 각성 위자치의 조작난이도는 게임내에서 매우 쉬운편에 속하니까 익히는데 부담은 없으실겁니다.

 

※ 전승위치로는 각성만큼은 아니지만 나쁘지 않은 속도가 나옵니다.(광명석 일격필살을 반드시 갖추고 시작하세요!)

 

 

 

Type 1(사냥터가 요구하는 공격력보다 공이 많이 높을 때)


강 : 화염구 - 강 : 다중 마법 화살<화염>

일반적인 상황에서 자주 사용하는 주력기

 

 

강 : 파멸의 불덩이

몹이 퍼진 형태로 모였을때 자주 사용하는 주력기

 

 

강 : 대지의 화살

몹이 조밀하게 모였을때, 일반적인 상황에서 자주 사용하는 주력기

 

 

강 : 화염 폭발 : 광역

딜이 약간 모자라는것 같으면 강 : 화염구 - 강 : 화염 폭발 : 광역으로 연계하거나

 

강 : 화염 폭발 : 광역 - 강 : 대지의 화살로 연계하기

 

 

강 : 벼락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강 : 번개 폭풍 : 고압

몹이 심각할정도로 지저분하게 흩어져 있을때 사용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쿨이 남는 스킬이 없을경우 사용(비상 식량)

 

 

강 : 유성 낙하 : 집중

3단계 특화 버프를 받고 싶을때나 폼잡고 싶을때 사용

 

 

솟구치는 대지(심연의 유산 스킬, 마력회복)  /  강 : 지면의 응답 : 흐름

솟구치는 대지는 가까이 붙은 자잘한몹 처리 겸 마력 회복용

 

지면의 응답은 가까이 붙은 몹들 빗자루로 먼지 털어내듯이 정리할때 사용

 

 

강 : 눈보라 : 영역  /  강 : 지진 : 파괴  강 : 수막 폭렬

다음 모둠이 나와 매우 가까울때 들어가서 써주면 좋은 스킬

 

수막 폭렬(5초)은 균형 붕괴(6초)보다 쿨이 짧고 방사형이라서 채택했습니다.

 

수막 폭렬은 항상 쿨이 들어와있는경우가 많아서 지진이나 눈보라는 쓸일이 거의 없을것입니다.


기본적인 운영 방법은 빨간색으로 표시한 주력기 3개를 굴리면 쿨이 맞아들어갑니다.

 

만약 몹이 지나치게 조밀하게 모여있어서 쿨이 약간 안맞거나 특수상황때는

 

주력기 3개 말고도 적어둔 다른 스킬들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Type 2(사냥터가 요구하는 공격력과 비슷한 경우)


강 : 화염구 - 강 : 다중 마법 화살<화염> - 강 : 대지의 화살

일반적인 상황에서 자주 사용하는 주력기

 

 

강 : 파멸의 불덩이 - 강 : 다중 마법 화살<화염> or 강 : 대지의 화살 or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몹이 퍼진 형태로 모였을때 자주 사용하는 주력기

 

파멸의 불덩이후 다중 마법 화살이 쿨타임 일때만 대지의 화살을 사용

 

만약 대지의 화살조차도 쿨일경우 차가운 안개를 비상용으로 사용

 

 

강 : 화염구 - 강 : 화염 폭발 : 광역 - 강 : 다중 마법 화살<화염> or 강 : 대지의 화살 or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나의 낮은 공격력을 원망하며 써야하는 주력기

 

다중 마법 화살이 쿨타임 일때만 대지의 화살을 사용

 

만약 대지의 화살조차도 쿨일경우 차가운 안개를 비상용으로 사용

 

 

강 : 벼락 - 강 : 잔류 번개 : 연계 - 강 : 번개 폭풍 : 고압 - 강 : 다중 마법 화살<번개> or 강 : 대지의 화살 or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나의 낮은 공격력을 원망하며 써야하는 주력기

 

다중 마법 화살이 쿨타임 일때만 대지의 화살을 사용

 

만약 대지의 화살조차도 쿨일경우 차가운 안개를 비상용으로 사용

 

 

솟구치는 대지(심연의 유산 스킬, 마력회복)  /  강 : 지면의 응답 : 흐름

솟구치는 대지는 몹이 빽빽하고 넓게 모여있는곳에 들어가서 사용해서 쓸어 담으시면서 마력 회복용으로 쓰시면 됩니다.

 

지면의 응답은 가까이 붙은 피가 적은 몹들을 정리할때 사용

 

 

강 : 눈보라 : 영역  /  강 : 지진 : 파괴   강 : 수막 폭렬

다음 모둠이 나와 매우 가까울때 들어가서 써주면 좋은 스킬

 

수막 폭렬로 몹이 정리가 안되는 분들은 균형 붕괴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전승 : 마법 화살

전승위치의 원거리 평타는 다른 직업들과 차원이 다를 정도로 데미지가 매우 강합니다.

 

딸피나 실피몹들을 이거로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꿀팁은 우클릭을 유지한채로 살짝씩 움직여주면 모션이 캔슬되어 기관총처럼 나갑니다.


강 : 다중 마법 화살  /  강 : 대지 화살  /  강 : 차가운 안개 : 방해

 

이 3가지 스킬을 예비대로 굴려서 부족한 공격력을 보충하는 운영방식입니다.

 

이 기준보다 공이 낮으시다면 해당 사냥터는 나중에 스펙이 올라가면 방문하시기를 권장하며

 

그래도 꼭 사냥을 하셔야 겠다면 한방 사냥터용 콤보는 포기하시고 위쪽의 일반 사냥터용 콤보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인 운영 방법


각성 위치의 사냥경로


전승 위치의 사냥경로


큰 틀에서 운영방법은 전승 레인저처럼 원거리기술 난사로 몹들을 빠르게 정리하는 방식입니다.

 

자신의 공격력에 따라 Type1 Type2의 스킬 운영법중 하나를 선택하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몹을 원거리로 빠르게 잡는 운영방식이기 때문에 루팅이 덜 되는 경우가 있어서

 

잡은곳 근처를 지나가주셔야 될 때도 있습니다.(전승 레인저도 이거때문에 고생이 많습니다.)

 

 

※ 광명석 일격필살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대지의 화살 데미지는 차원이 달라집니다.

 

일격필살세팅이 되어 있으시다면 강 : 화염 폭발 : 광역(9초)보다 강 : 대지의 화살(3초)이 데미지가 더 강합니다.

 

 

 

 

<<한방 사냥터용 특화>>

 

 

 

 


특화 & 라밤스킬 세팅(위치)


 

저는 현자의 등대를 쓰지만 현자의 낙뢰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특화 & 라밤스킬 세팅(위자드)


 

 

 

 

 


광명석 세팅(위치, 위자드 동일)


 

 

광명석 세팅은 일격필살을 추천합니다.

 

전승 스킬 데미지의 핵심이 되는 마법이 눈보라와 솟구치는대지 지진 등... 이 있고 이들의 자체 치명 보정이 50%입니다.

 

 

캐릭터 잠재력의 치명 5단계 능력치가 18%, 광명석14%(10+4), 전승 패시브4%를 합치면 50 + 18 + 14 + 4 = 86%

 

여기 특화의 치명버프를 합치면 100%가 넘게됩니다.

 

이 외에도 전승의 50%확률의 치명 스킬도 모두 치명이 100%가 되는 효과가 있고

 

각성에도 일격필살이 쓰이므로 범용성에서도 좋기때문에 추천합니다.

 

 

치명 100%인 스킬
강 : 다중 마법 화살

화염 폭발

강 : 유성 낙하 : 집중

번개 폭풍

잔류 번개

강 : 파멸의 불덩이

강 : 전류 파동(몬스터 에게만)

강 : 수막 폭렬

강 : 균형 붕괴(몬스터 에게만)

번개의 창(라밤, 위자드 전용)

불비(위자드 유산 스킬)

 

 

치명 50%인 스킬(메인 딜링 스킬이 여기에 많이 분포함)
강 : 눈보라 : 영역

솟구치는 대지(위치 유산 스킬)

강 : 지진 : 파괴(몬스터 에게만)

강 : 유성 낙하 : 광역(몬스터 에게만)

강 : 대지의 화살

차가운 안개

신속한 지진(라밤)

마나 화살(라밤)

현자의 심장(라밤, 위자드 전용)

 

※ 일격필살 적용시 평균 치명타 50 +18 +14 + 4 + 20 = 106%(최대100%만 적용)

 

 

치명 25~30% 스킬

현자의 낙뢰(라밤, 위치 전용, 치명 30%)

번개 화살(라밤, 위치 전용, 치명 25%)

전승 : 마법 화살(원거리 평타, 치명 30%)

 

※ 일격필살 적용시 평균 치명타 25 ~ 30 + 18 + 14 + 4 + 20 = 81 ~ 86%

 


치명 0% 스킬

평타

강 : 화염구

진 : 번개 사슬

강 : 벼락

강 : 빙결

강 : 눈보라 : 폭풍

강 : 지진 : 회피

강 : 지진 : 파괴(사람에게 사용시)

지면의 응답

강 : 전류 파동(사람에게 사용시)

강 : 균형 붕괴(사람에게 사용시)

강 : 유성 낙하 : 광역(사람에게 사용시)

번개의 진동(라밤)


※ 일격필살 적용시 평균 치명타 18 + 14 + 4 + 20 = 56%